핸드폰보안

백업 및 초기화

평소에 중요한 자료들은 스마트폰 이외의 다른 곳에도 백업하시고 기계가 이상증상을 보인다면 주저 말고 초기화하세요.

암호설정

비밀번호가 없는 기계는 잃어버리셨을 때 다른 사람들이 (초보자라도) 자료를 아주 쉽게 빼갈 수 있습니다.

기기 암호화

안드로이드의 경우

설정 -> 보안 -> 암호화 (기종 및 버전 마다 다를 수 있음)

이 곳으로 들어가셔서 암호화 설정해놓으세요.

기계자체를 암호화 하지 않은 핸드폰은 다른 사람 손에 들어갔을 경우 기계를 좀 아는 사람이라면 비밀번호를 모르더라도 안에 있는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백신설치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도 어차피 ‘무른모(소프트웨어의 순우리말)’에 의해 돌아가는 기계입니다.

무른모에 의해 돌아가는 모든 것에는 백신 및 보안 프로그램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백신이 설치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안심하지는 마세요.

부가기능 사용을 주의하세요.

블루투스, GPS… 무심코 켜두는 기능들….

쓰지 않는 기능들은 꺼두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데이터’ 기능은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시라면 반드시 꺼두셔야 요금폭탄을 맞지 않습니다.

의심스러운 쪽지는 열지 마세요.

모르는 사람이 보내는 쪽지, 보내는 사람이름이 이상한 쪽지는 읽지도 말고 바로 지우시고

특히 쪽지에 첨부된 화일이나 주소는 절대 열어보지마세요.

(아는 사람이 보낸 것도 나에게 보낸 것이 맞는지 확인한 후에 열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의심스럽거나 권한을 많이 요구하는 앱은 받지 마세요.

설치하기전 ‘액세스해야 되는 대상’에 필요이상의 권한을 요구하는 앱은 받지 마세요!!!

예를 들어 손전등 앱인데 "기기 ID 및 통화 정보" 접근권한을 요구하는 등 필요없는 권한까지 요구하는 앱은 절대 받지 마세요!!!!

최신버전 유지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받으세요.

탈옥하지 마세요.

고객편의를 핑계로 전혀 편하지 않은 통신사 프로그램들이 짜증나기는 해도 탈옥을 하면 통신사 프로그램의 위험(?) 보다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뒷사람을 조심하세요.

꼭 핸드폰 뿐만 아니라 현금지급기에서의 비밀번호 입력 같은 보안이 필요한 모든 상황에 해당됩니다.